네이버에 블로그 등록 검색 반영을 해보셨나요?
네이버 고객센터에서 블로그 검토 답변 메일을 받아보셨나요?
대부분 네이버는 다음과 같이 답변 드린다는 메일을 보냅니다.
고객님께서 요청해 주신 블로그를 검토해 보았으나,
정보성이 부족하여 반영이 어려운 것으로 확인됩니다.
자세한 기준은 외부에 공개될 경우
악용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안내가 어려운데요.
조금 더 자체 생산하신 양질의 정보를 등록해 주신 후
다시 문의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더 좋은 검색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네이버가 되겠습니다.
정보성이 부족하답니다. 그래서 네이버가 블로그 등록 검색 반영을 하지 않겠답니다. 양질의 정보를 만들어 등록해달라고 하네요. 도데체 뭐가 문제일까요? 제 블로그는 다음뷰에서 분야별 순위가 1위일만큼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였습니다. 문제는 검색사이트 네이버가 블로그 평가하는 기준을 잘 몰라서 저품질로 평가 당했던 것입니다.
사람이 손으로 블로그 정보성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기계적으로 좋은 품질의 블로그인지, 저품질의 블로그인지 판단한다는 것이죠. 네이버에서 사용하는 블로그 평가 기준은 뭘까요? 공개된 것이 없습니다만 대체적으로 SEO를 따른다고 볼 수 있습니다.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 엔진 최적화를 말합니다.
SEO를 기준으로 해서 블로그를 최적화하는 작업을 거의 열흘동안 조금씩 작업을 해왔습니다. 게시물이 200개가 넘었기 때문에 단시간에 고칠수는 없었습니다. 어느 정도 최적화가 되어졌다고 생각하는 시점에 네이버에 검색 등록을 요청했습니다. 그러자 등록 요청 후 2일 지난 시점에 네이버는 다음과 같이 블로그 검토 결과 안내 메일을 보내왔습니다.
정말 기분 좋은 메일이네요. 좋은 블로그를 만들어 놓고도 네이버 웹문서 검색 대상에서 제외된다면 이보다 억울한 일이 있겠습니까? 여러분도 네이버 웹문서 검색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발견하셨다면 벌써 여러분 입가에 미소가 머금고 있겠죠. 노하우를 알려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웹문서 검색 대상이 되기 위한 고품질 블로그 유지 비법
1. 가급적 링크를 사용하지 말라.
링크를 사용한다는 것은 내 문서 안에 머무를 확률보다 다른 사이트로 갈 확률이 높습니다. 또 자신의 콘텐츠보다 외부 콘텐츠가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아래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위 테이블은 메이저리그 스탯을 보여주는데요, 무심코 복사해서 가져온 콘텐츠에 링크가 10개나 달렸습니다. 글을 쓰다보면 링크를 달 수밖에 없는데요, 가급적 링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고품질 블로그로 평가 받는 지름길입니다. 그래서 요즘 제 블로그에는 링크가 거의 없습니다.
블로그의 텍스트와 HTML 비율이 15% 미만이었습니다. 25% 미만으로 가버리면 페이지가 스팸으로 간주될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그래서 제 블로그가 예전에 저품질 블로그로 평가 받았던 거죠. 링크가 아예 없는 것도 문제입니다. 글을 적다 보면 자연적으로 링크를 걸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링크가 존재하지 않는 문서도 문제가 있는 페이지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25%~70% 비율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2. 그림에 alt 속성을 사용해서 대체 텍스트를 꼭 넣어라.
검색 엔진은 그림만 가지고 어떤 키워드를 뽑아야할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검색 엔진은 그림에 대체 텍스트가 들어간 문서를 선호할 수밖에 없어요. 제 블로그를 찾아보니 그림에 alt 속성이 없는 문서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하나하나 정성드려 alt 속성을 직접 달았습니다. 조금 귀찮은 일이 될 수 있는데요,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문서를 만들려면 꼭 대체 텍스트를 넣어야 합니다. 이렇게 대체 텍스트가 있을 경우 이미지 검색을 통해 블로그로 유입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문서와 이미지 검색을 통해 트래픽을 올릴 수 있어 1석 2조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3. 블로그 내용이 자신만의 것이어야 한다.
사람이 블로그를 보고 좋은 블로그인지 평가할까요?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램을 돌려 평가를 하게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해당 블로그 글이 웹상에 검색이 되는지 안되는지 검사할 할 것입니다. 직접 적은 글이라면 유사율이 100% 가 나오지 않겠죠. 만약에 남의 글을 그대로 가져와서 게시했다면 프로그램은 이런 표절된 글을 쉽게 찾아 냅니다. 따라서 자신의 직접 블로그의 내용을 적었다면 유사율이 낮게 나오겠죠. 따라서 고품질 블로그로 평가 받기 위해서는 자신이 직접 글을 써야한다는 것이죠.
4. 독창적인 제목을 사용해라.
검색 엔진은 제목을 키워드로 생각하고 검색 결과로 그 해당 제목의 웹페이지를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목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에 제목을 반복적인 말로 제공한다면 낮은 평가 점수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2014년 4월 5일 메이저리그 경기 결과"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많다면 분명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것을 피하고자 한다면 부제목을 사용해서 "커쇼 노히트 경기외 경기 결과"라는 고치면 더 좋은 제목이 될 수 있습니다.
5. 페이지가 무게가 가벼워야한다.
페이지가 그림으로 도배되어 있고, 용량도 많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습니다. 최근에는 모바일을 이용해서 접근을 많이하기 때문에 페이지의 크기는 매우 중요한 평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가 가벼워야 많은 사용자들이 접속할 수 있고,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글을 쓸 때 위 5가지 사항만 지킨다면 좋은 블로그로 평가받을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만약에 이 글을 보고 해결되지 않는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반드시 해결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