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글 애드센스 용어 알아보기, CTR, CPC, RPM

category 구글애드센스 2014. 6. 6. 13:24

처음에 구글 애드센스를 접하시면 어려운게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영어로된 용어가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그 용어에 대해 파헤쳐보겠습니다. 


페이지뷰 

페이지를 1번 클릭할때마다 페이지뷰의 수가 증가합니다.

보고서에서 페이지뷰는 사용자가 Google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됩니다.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 3개가 있는 페이지를 두 번 조회한 경우 페이지뷰 2회로 기록됩니다.



클릭수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말합니다.

일반 콘텐츠 광고의 경우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를 클릭으로 집계합니다.

링크 단위의 경우 링크 단위에 있는 링크를 선택한 다음 광고 페이지에 있는 광고를 클릭할 때를 클릭으로 집계합니다.



페이지 CTR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 Click-Through Rate)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페이지 CTR = 클릭수/ 페이지 조회수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수가 100회이고 클릭이 1번 발생한 경우 광고 단위 CTR는 1%입니다. (1/100=1%)



CPC 

클릭당 비용(CPC, Cost per Click)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입니다.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페이지 RPM

페이지뷰 1,000회당 수익(RPM)을 말합니다.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Revenue per 1000 impressions (RPM)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0.15 / 25) * 1,000).



이해 하셨나요? 영어 약자로 되어 있어서 그렇지 알고 보면 어려운 뜻도 아닙니다. 이 정도 지식만 있으면 구글 애드센스의 용어는 기본적으로 다 이해신겁니다.